홈 < 기타 < 공지사항
뇌파진동명상 효과, 국제의학저널 STRESS 게재
[ 2011-08-29 | 조회 10372 ]
대외협력팀 입니다.

서울대학교병원과 공동으로 진행해오고 있는 '뇌파진동명상'연구에 있어
작년 국내 최초로 한국고유명상의 국제저명 신경과학저널 게재에 이어
뇌파진동명상의 효과가 국제의학저널 STRESS지에 추가로 게재되었습니다.


[보도자료] 뇌파진동명상 효과 국제의학저널 STRESS 게재


⋅ 작년 한국 고유명상으로서 뉴로사이언스레터 첫 게재이어 국제의학학술지 STRESS지에도 추가 게재돼
⋅ 한국 고유명상의 효과, 국제과학저널 및 의학저널 잇따라 게재
⋅ 서울대학교병원, 한국뇌과학연구원 공동연구 성과


한국 고유의 심신훈련에 기반한 뇌파진동명상의 효과가 스트레스 분야의 최고학술지 Stress 온라인판에 게재되었다. 2010년 신경과학분야 국제저명학술지 뉴로사이언스레터(Neuroscience Letters)에 한국 고유명상으로서는 처음으로 뇌파진동명상 논문이 실린데 이어 국제의학저널에까지 게재된 것이어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뇌과학연구원과 서울대학병원의 공동연구로 발표된 이번 연구는 뇌파진동명상그룹 80명과 일반그룹 57명을 대상으로 혈중 카테콜아민(노르에피네프린, 에피네프린, 도파민)과 스트레스 정도를 측정하여 분석한 결과 뇌파진동명상이 BDNF(뇌신경성장인자)와 COMT의 유전적 다형성에 따라 카테콜아민의 증감에 미치는 효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이는 뇌파진동명상이 각 유전자 유형에 적합한 방식으로 스트레스의 취약성을 회복, 보완시키면서 심신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스트레스감소와 긍정적 정서강화, 도파민 증가의 영향 등 심신 상호관계의 효율성 증가를 담은 ‘뉴로사이언스레터’ 연구결과에 이어 더욱 다양한 효과를 증명한 셈이다.

특히, 이번 스트레스 분야의 최고 학술지인 STRESS지 논문게재는 한국 고유의 정신문화를 바탕으로 현대적으로 정립된 뇌파진동명상이 스트레스에 도움을 주는 유익한 방법이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부각시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스트레스지(Stress)와 같은 국제의학전문저널은 많은 연구자들이 인용하는 학술지로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학자들에게도 한국 고유의 문화를 바탕으로 정립된 뇌파진동명상법이 폭넓게 알려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뇌파진동은 한민족 전통의 육아교육 원리인 ‘도리도리(道理道理)’를 기반으로 한국뇌과학연구원 이승헌 원장이 개발한 혁신적인 두뇌활용법이자 대표적인 뇌교육 프로그램. 머리를 가볍게 좌우로 흔들어 주는 단순한 동작을 바탕으로 뮤직, 액션, 메시지를 결합한 현대적인 두뇌건강법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스트레스 대처 및 긍정적 정서반응 등 정신건강 증진에의 효과가 첫 게재된 이후, 이번에는 저명 국제의학저널에 그 효과가 실림에 따라 인도 요가, 티벳 불교명상 등 해외 명상법들에 이어 한국 고유의 명상법의 효과를 국제 과학계 및 의학계로부터 인정받는 것이라 그 의미가 더욱 크다.


[출처] Influence of brain-derived neurotrophic factor and catechol O-methyl transferase polymorphisms on effects of meditation on plasma catecholamines and stress - Stress, 2011: Early Online


❏ 뇌파진동 명상 (Brain Wave Vibration Meditation) ?

뇌파진동은 오랫동안 인간 뇌에 대한 근본 탐구와 개발에 대해 연구해 온 한국뇌과학연구원 이승헌 원장이 개발한 혁신적인 두뇌활용법으로, 고개를 가볍게 좌우로 흔들어 주는 단순한 동작을 통하여 뇌와 온몸에 진동을 확산시켜 몸과 뇌의 불균형을 바로 잡아주는 두뇌건강법이자, 뮤직, 액션, 메시지를 통해 누구나 손쉽게 체험이 가능하도록 만든 뇌교육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특히, 뇌파진동은 한민족 전통의 ‘도리도리(道理道理)’의 원리를 바탕으로 개발된 것으로, ‘도리도리’는 한민족 전통 육아법으로 알려진 '단동십훈(檀童十訓)'에 나오는 것으로 도리도리 하며 머리를 좌우로 돌리게 하면서 천지만물이 무궁한 하늘의 도리로 생겼듯이 너도 이런 도리로 태어났음을 잊지 말라는 자연의 섭리를 가르치는 체험적 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다.
감각체험전 '어둠 속의 대화' 지식기부
<두뇌영재 부모아카데미> 개최안내